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탄올' 은 소독제 아닌거 아시죠? 코로나19

이슈

by AIVET 2020. 9. 25. 15:57

본문

안녕하세요. AIVET입니다.~

 

여러분, 메탄올과 에탄올은 같지 않아요. 전혀 다릅니다. 메탄올은 공업용 알코올로 위험물질이에요. 

 

 

 

메탄올 용기를 보시면 해골이 그려져있어요. 이 의미는 정말 위험물질이고 절대 먹지 말라는 의미겠지요.

만약 마시게 되면 취하는 건 맞지만 나중에 죽거나 불구가 될 수 도있어요. 

 

 

 

 

메탄올을 마시게 되면 기본적으로 뇌에 존재하는 GABA수용체를 건드는거라 효과는 있을지 모르겠지만 간에서 일어나는 체내 분해과정에서 포름알데히드를 거쳐 독성이 있는 포름산이 만들어지는데요. 포름알데히드는 방부제로 단백질 조직을 변성시켜 굳혀버리고 포름산은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 대사를 막아버립니다. 따라서 섭취하면 심각한 장기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지난 7일 경기도 남양주에서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메탄올(공업용 알콜)을 사용한 지역주민에게 급성중독이 발생한 사고가 일어났고 또 이란에서는 3월 초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잘못된 소문으로 40여명이 메탄올로 임의 제조한 소독제를 마셔 숨진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안전보건공단은 “메탄올과 같이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잘못 사용할 경우 건강장해를 유발시킬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코로나19와 관련해 잘못된 정보에 의한 피해 확산에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에 안전보건공단은 이날 사고가 물질의 유해성을 인지하지 못한 채 환기가 불충분한 실내에서 분무기로 소독해 고농도의 메탄올 증기가 실내에 체류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사업장 등에서 메탄올을 소독제로 사용하지 않도록 안내하고, 메탄올 취급 사업장에 위험경보를 전파했다고 합니다.

 

 

 

 

김은아 안전보건공단 실장(직업환경의학 전문의)은 “최근 코로나19와 관련해 확인되지 않은 잘못된 정보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확인이 안된 물질이나 정보의 사용을 자제하고, 정부나 공식기관의 올바른 정보에 의한 안전한 사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19와 관련한 허위정보가 많아요. 특히 확인 안 된 물질, 검증없이 무조건 사용 또는 따라하시면 안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