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콜레스테롤 LDL HDL 혈관건강 폴리코사놀

이슈

by AIVET 2020. 9. 25. 15:56

본문

 

 

 

 

 

 

올 겨울은 춥지 않아서 눈을 보기도 힘들었는데 어제는 낮에 눈발이 날렸고 퇴근 즈음에는 눈인지 비인지 알 수 없는 살얼음 같은 것이 내리기까지 했다. 쌓이지 않아서 다행이긴하다.

 

 

 

 

퇴근하고 우편함을 열어보니 우편물이 하나 와있었다. 몇 주전에 검사한 건강검진 결과서였다.

 

큰일이야 있겠나?  하고 열어봤지만 나름 걱정도 되긴했다.

 

 

 

 

 

 

모두 괜찮은데 콜레스테롤에 문제가 있다고 나와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HDL 콜레스테롤이 기준보다 낮다고 한다. LDL 콜레스테롤이 높지 않은건 다행이지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가 기준보다 낮다니 조금 걱정도 되고 해서 콜레스테롤에서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다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릴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할 것같다.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하고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고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의 경우 동맥에 찌꺼기를 남겨두는 역할을 하여 혈관이 탄력을 읽고 좁아지게 만들고 결국 심혈관질환에 나쁜 영향을 주게된다.

반면 H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남긴 찌꺼기를 몸에서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 두 종류의 콜레스테롤 모두 인체에 필요한데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하려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적당히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은 높여야한다.

 

LDL 콜레스테롤은 130mg/dL 이하로 심장병환자는 70mg/dL 이하로 조절해야 하고

HDL 콜레스테롤이 40mg/dL 이하이면 문제가 됩니다.

 

그럼 나에게 문제가 있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우선 끼니를 거르거나 한꺼번에 과식하는 등의 불규칙한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가능한 식사는 규칙적으로 일정량을 먹어야 하며, 단백질 및 불포화지방산은 충분히, 탄수화물은 과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가능한 술 담배는 줄이고 짧게라도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건강 식품쪽을 알아보니 식약처로부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을 인정 받은 성분으로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있다고한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에서 추출 및 정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로, 인체 적용시험에서 이를 4주간 꾸준히 섭취한 성인의 HDL 수치는 29.9% 상승했고 LDL 수치는 22% 감소했다고 한다.

 

단,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때는 주의할 사항이 있는데 먼저 모든 폴리코사놀이 동일한 기능성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란 점이다. 폴리코사놀은 '폴리'와 '코사놀'의 합성어로, 여러 '코사놀'의 결합체를 뜻합니다. 지방족 알코올의 성분과 함유량에 따라 기능이 달라지는데, 폴리코사놀 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물질은 쿠바산 폴리코사놀 뿐이라고 한다.

 

다음으로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마크 부착 여부이다. 식약처가 기능성을 인정한 제품이라면 반드시 '건강기능식품'마크가 있어야 한다고 한다. 기능성을 인정 받지 않아 해당 마크가 없는 원료 및 제품이라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성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한다.

건강에 도움을 얻기 위해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 구매에 앞서 반드시 제품 겉면에 표기되 건강기능식품 마크와 성분을 확인하고 안전하게 섭취해야 한다고 한다.

 

[1] 서재빈, 정우영. 심혈관질환에서 저 고밀도지단백(HDL) 콜레스테롤혈증 치료의 중요성,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지 2008년 18권 2호, p270~276

 

요약하자면 꾸준한 운동을 특히 유산소 운동을 하고 혈관 건강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운동은 일주일 3회정도 하고 있는데 근육을 찢는다고 할 정도로 열심히 하는건 아니다.

운동의 강도를 조금 더 올려서 체중도 좀 줄이고 근육을 더 만들어야 할 것같다. 그리고 그냥 폴리코사놀이 아닌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구매해 섭취해야 봐야 할 것같다.

 

[폴리코사놀 효능, 쿠바산폴리코사놀 인 레이델폴리코사놀10 구매 후기]

 

혹시나 필요하신분을 위해 링크를 걸어놓을게요~

 

 

레이델 폴리코사놀10 (30정) x 3 [호주제조] 휴대용케이스증정, 3개, 30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