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생 선발, 창업교육, 사업자금 지원

이슈

by AIVET 2020. 9. 25. 15:56

본문

 

 

60세 만기가 정년이지만 요즘 직장인들중에 60세를 채우고 정년퇴직을 하는 경우는 보기 드문일이 되었잖아요. 그래서인지 정년을 채우지 못할 바에야 조금이라도 젊을때 사업을 시작하려고 투잡으로 경험을 쌓거나 아예 퇴사를 하고 창업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번 설 명절에도 가까운 친척중에 퇴사하고 사업을 시작한다는 얘기를 전해 들을 수 있었다.

 

창업을 하려고 퇴사를 했지만 미리 준비하지 않았다면 창업을 시작하기에는 막상 쉬운일이 아니다.

 

창업관련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소상공인 예비창업자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신사업창업사관학교'가 올해 교육생을 선발한다고 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전국 9개 '신사업창업사관학교'의 교육생 205명을 2월 28일까지 모집한다고 한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신사업 분야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사업인데 선발되면 창업교육, 실제 점포경영 등 5개월간 교육을 받게 된다. 우수 졸업생을 대상으로는 최대 2000만원의 사업화 자금을 패키지로 지원한다고 한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지난 2015년부터 1232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이 중 787명이 성공적으로 창업했다.

 

중기부와 소진공은 올해부터 온라인 마케팅에 강점을 가진 스마트 소상공인 육성에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한다.

이를 위해 교육 방식을 카카오메이커스, 쿠팡 등 IT플랫폼 기업과 연계, 디지털 역량 교육, 코칭 프로그램 및 입점을 지원하는 온-오프라인을 복합한 형태로 확대한다고 한다.

 

아울러 창업자 발굴과 사업 시작단계부터 상품기획(MD) 전문가를 활용해 상품,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고 쇼케이스 데이를 열어 자금 유치와 판로 확보 기회도 제공한다고 한다.

 

 

 

한편, 올해에는 사관학교 체험점포 중 일부를 기존 점포체험 외에 상품화, 기술교육, 네트워킹, 상담 등이 가능한 시설(드림 스퀘어)로 구축할 계획이라고 한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지원 내용

 

 

■신청방법

교육생 모집공고(상하반기 각 1회) 후 신사업창업사관학교 홈페이지(http://newbiz.sbiz.or.kr)에서 온라인 신청.

공고문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상단 메뉴 알림마당-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자주하는 질의응답

Q1.교육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교육신청일기준 사업자등록이 없는 예비창업자만 신청가능합니다.

Q2.교육시 정해진 체험점포가 아닌 별도의 점포에서 점포체험 교육을 이수해도 되나요?

-점포체험교육은 공단에서 지정한 체험점포에서만 이수 가능합니다.

Q3.교육은 어디에서 받나요? 교육받는 장소와 창업희망 지역이 일치해야하나요?

-교육은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경기(수원)지역의 공단 전용교육장(하단참조)에서 진행되며, 교육기간 동안 참석이 가능한 지역 교육장으로 신청을 하면 됩니다. 또한, 교육받는 장소와 추후 창업 지역은 무관하므로, 지역이 일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Q4.신사업 아이디어 책자(모음집)를 받아볼 수 있나요?

-신사업 아이디어 책자는 연초에 공단 각 지역 센터 및 교육장에 비치하고 있사오니, 가까운 센터 및 교육장에 재고를 미리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면 무료로 수령가능합니다. 재고가 소진된 경우 또는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홈페이지 내 업로드 된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구독 가능합니다.

 

■문의처

 

 

 

좋은 아이디어는 있지만 창업에 경험이 없어서 망설이고 있는 예비 창업자라면 좋은 기회이고 열심히 참여한다면 창업 지원비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처음 시작하는 프로그램이 아니고 이미 많은 졸업생을 배출했고 성공적으로 창업한 분들이 많은것으로 보아 어느정도 믿고 지원해도 될 것같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으로 미리 사업을 해볼 수 있는 점포경영체험을 해볼 수 있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지원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