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19 관련 의학용어 정리, 드라이브 스루, 코호트격리, 팬데믹 뜻( 정의 ) 우리말로?

유용한 정보 및 꿀팁

by AIVET 2020. 9. 25. 16:23

본문

 

 

 

코로나19 발생 이후 코로나와 싸우기는 도중에 나온 의학용어들이 있는데 아무런 설명 없이 뉴스 매체에 나오더라고요. 

 

발 빠르신 분들은 이미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아보고 이해하고 계시겠지만 아직 안 찾아보신 분들을 위해 한 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2020년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에서 새말 모임을 통해 다음은 10가지 말 모음인데요.

 

한번 알아봅시다~!!

 

 

 

드라이브 스루 진료 ☞ 승차 진료(소)
· 무슨 뜻?
차에 탄 채 안전하게 문진, 검진, 검체 채취, 차량 소독 등을 하는 것

 

 

 


코호트 격리 ☞ 동일 집단 격리
· 
무슨 뜻?
감염 질환 등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의료 기관 등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를 가리킵니다.

 

 

 

 

 

 


팬데믹 ☞ (감염병) 세계적 유행
· 무슨 뜻?
팬데믹은 세계 보건 기구에서 정의한 신종 인플루엔자 경보 단계 중 최상위 단계인데요. 여러 대륙 국가에서 감염병이 동시에 대유행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에피데믹 ☞ (감염병) 유행
· 무슨 뜻?
신종 인플루엔자 경보 단계 중 팬데믹의 전 단계로 쓰이며, 동일 권역에서 팬데믹으로 접어드는 상태 즉,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감염병이 빠르게 유행하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다듬은 말 더 보기
* 다듬을 말 ☞ 다듬은 말 : 의미
· 비말 ☞ 침방울 : 날아 흩어지거나 튀어오르는 물방울을 의미합니다.
· 진단 도구 ☞ 진단 도구 (모음) 진단 (도구) 꾸러미 : 진단을 위해 쓰이는 도구나 연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그 물건들을 하나로 묶은 단위를 의미합니다.
· 의사환자 ☞ 의심환자 : 병원체가 인체에 침입한 것으로 의심이 되나 환자로 확인되기 전 단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킵니다.(출처 정책브리핑)

 


다 확인해 보셨나요?  이제 뉴스보면서 이해 안 되는 용어가 없기를 바랍니다~

 

코로나19와 싸우시는 의료진과 확진자들 모두 힘내시고 파이팅하세요. 곧 다 해결될 것이라 믿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