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석가탄신일(부처님오신날) 유래와 서울경기 가볼 만한 사찰

유용한 정보 및 꿀팁

by AIVET 2020. 9. 25. 16:28

본문

 

 

 

안녕하세요!

 

조금 있으면 부처님 오신날이잖아요.

 

그래서 석가탄신일(부처님오신날)의 유래와 서울, 경기권의 가볼 만한 사찰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석가탄신일 유래

불교의 개조(開祖)인 석가모니(釋迦牟尼)의 탄생일. 사월 초파일, 부처님 오신 날, 불탄일(佛誕日), 욕불일(浴佛日), 석탄일(釋誕日)이라고도 합니다. 사월 초파일이라 하는 것은 음력 4월 8일이기 때문이다. 중국과 일본 모두 4월 8일을 탄생일로 기념하지만, 일본은 음력이 아닌 양력 4월 8일로 고쳐 기념하고 있습니다.

초파일은 불교 4대 명절 가운데 하나이다. 2월 8일 석가(釋迦) 출가일(出家日), 2월 15일 열반일(涅槃日), 12월 8일 성도일(成道日)을 합쳐 불교의 4대 명절이라 한다. 이 4대 명절 중 초파일이 가장 큰 명절이다.

사월 초파일은 석가모니가 이 세상에 와서 중생들에게 자비와 광명을 준 날이란 뜻에 일차적 의미가 있고, 그와 같은 의미가 민중의 구체적인 관심사와 결합하여 민중의 축제가 된 것이다.

따라서 초파일에 행하는 연등행사와 욕불행사의 불교적 의미는 지혜를 밝힌다는 상징성이 담겨 있는 것이라 하겠다. 그리고 그것이 민중문화와 습합되면서 오랜 역사를 통하여 민중의 축제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이날을 공휴일로 제정하여 초파일의 역사성과 문화적 의미를 국민 모두가 되새기고 있다.

 

 

가볼 만한 서울, 경기권 사찰 소개

 

 

 

1. 봉은사

봉은사(奉恩寺)는 신라시대의 고승 연회국사(緣會國師)가 794년(원성왕 10)에 견성사(見性寺)란 이름으로 창건(創建)하였다.

현재 봉은사는 예전 강남 유일의 랜드 마크였으며, 현재는 대한민국의 얼굴이자 글로벌타운 강남의
맑은 심장으로 도심 속 천년고찰의 위상과 함께 전통사찰의 문화공간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억불숭유시대 불교를 중흥한 보우대사의 원력과 국난에서 나라를 구한 서산 ·사명대사의 정신이 깃들어있는 봉은사 도량에는 현재 25만 봉은사 신도를 중심으로 수행과 신행, 기도생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혜와 복덕을 일구는 교육활동이 전개되고, 대중적 포교 활동과 이웃과 함께하는 사회복지 사업들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많은 외국인들과 서울시민의 문화 휴식공간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치

주소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531(삼성동 73),   전화 : 02-3218-4800

 

 

 

 

 

 

 

 

 

 

2. 도선사

사적기에 의하면 도선사는 862년(경문왕 2)에 도선국사에 의해 창건 되었다고 전한다. 도선국사는 이곳의 산세가 1,000년 뒤의 말법시대(末法時代)에 불법을 다시 일으킬 곳이라고 예견하고 절을 창건한 뒤, 큰 암석을 주장자로 갈라 마애관음보살상을 조성하였다고 한다. 그 뒤 조선후기까지의 중건·중수에 관한 기록은 전하지 않으나 북한산성을 쌓을 때는 승병들이 이 절에서 방번(防番:보초 임무)을 서기도 한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현재 도선사에는 마애불입상(제34호), 목 아미타불 및 대세지보살상(제191호), 석독성상(제192호), 청동종및 일괄유물(제259호) 등 서울시유형 문화재를 비롯해 19세말 조성된 지장시왕도, 괘불도, 묘법연화경, 대방광불화엄경소 등의 성보문화재가 다수 있다.

 

 

 


부설 기구로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에 있는 혜명보육원(慧明保育院)을 비롯하여, 도선사 불자들의 신행완성을 위한 실달학원
(悉達學院)·어린이불교학교·청담종합중고등학교가 있으며, ≪도선법보 道詵法報≫ 등의 정기간행물을 발간하며, 불교양로원도 운영하고 있다.

 

위치

주소 : 서울 강북구 삼양로173길 504 도선사

 

 

 

 

 

 

 

 

3. 신륵사

신라 진평왕(眞平王) 때 원효(元曉)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고려 말인 1376년(우왕 2) 나옹(懶翁) 혜근(惠勤)이 머물렀던 곳으로 유명한데, 200여 칸에 달하는 대찰이었다고 하며, 1472년(조선 성종 3)에는 영릉 원찰(英陵願刹)로 삼아 보은사(報恩寺)라고 불렀다.

 

 

 

 

신륵사로 부르게 된 유래는 몇 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다. 그 하나는 “미륵(혜근을 가리킴)이, 또는 혜근이 신기한 굴레로 용마(龍馬)를 막았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고려 고종 때 건너마을에서 용마가 나타나, 걷잡을 수 없이 사나우므로 사람들이 붙잡을 수가 없었는데, 이 때 인당대사(印塘大師)가 나서서 고삐를 잡자 말이 순해졌으므로, 신력(神力)으로 말을 제압하였다 하여 절 이름을 신륵사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 절의 중요문화재로는 보물 제180호인 조사당(祖師堂), 보물 제225호인 다층석탑, 보물 제226호인 다층전탑, 보물 제228호인 보제존자석종(普濟尊者石鐘), 보물 제229호인 보제존자 석종비(普濟尊者石鐘碑), 보물 제230호인 대장각기비(大藏閣記碑), 보물 제231호인 석등이 있으며, 유형문화재로는 극낙보전(極樂寶殿) 과 그이외의 부속건물로 구룡루(九龍樓) ·명부전(冥府殿)·시왕전(十王殿)·산신당·육각정 등이 있다.

 

 

 

위치

주소 : 경기 여주시 신륵사길 73

 

 

 

#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 #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 유래#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방생#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법회#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템플스테이#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봉원사#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봉은사#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신륵사#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도선사#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연등회#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신륵사 봉은사 도선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