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보육을 비롯한 신혼부부 수요를 반영하여 건설하고 전량을 신혼부부에게 공급하는 신혼부부 특화형 공공주택입니다. 신혼특공이라고 많이 들 칭하더라고요 신혼부부를 위한 공공주택입니다.
신혼희망타운 특징
-특화된 설계: 어린이집, 공동육아방, 실내놀이터 등 육아시설 확충, 통학길 특화 및 수납공간 강화등 신혼부부 맞춤형 설계를 반영하고 스마트홈 기술을 적용하여 미세먼지 저감, 에너지 절감 및 화재, 범죄예방 등 안전하고 쾌적한 친환경 주거환경을 제공합니다.
-주택유형 : 공공분양형으로 공급하되, 주택의 일부를 장기임대주택으로 혼합공급하여 신혼부부의 자금 여건에 맞는 주택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금부담 : (분양형) 연1.3% 고정금리로 최장 30년간 집값의 70%까지 지원한다
(임대형) 최저 연 1.2%로 최장 10년간 임차보증금의 80%까지 지원(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좋은입지 : 기존택지 활용 및 신규택지 개발을 통해 교통이 편리하고 주거여건이 좋은 도심 내외에 공급한다.
신혼희망타운 입주자격
신혼희망타운에서 요구하고 있는 신혼부부의 기간은 혼인기간이 7년 이내여야 합니다. 또한 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예비 신혼부부도 2020년 신혼희망타운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6세 이하의 자녀(태아포함)가 있는 한 부모 가족도 신청 대상자가 됩니다.
신혼희망타운 세부 입주자격
신혼희망타운은 분양형과 임대형으로 구분됩니다.
분양형은 분양을 받아 거주권과 소유권을 동시에 얻는 것이고 임대형은 보증금 및 임대료를 지불하여 해당 주택에 거주할 수 있는 소유권이 아닌 거주권만 얻는 것을 말합니다.
신혼희망타운 분양형의 경우 전년도 가구당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이 120% 이하이거나 배우자 소득이 있을 경우 130% 이하여야합니다. 그리고 임대형의 경우 소득 기준이 전년도 가구당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00% 이하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청양통장의 경우 가입시간이 6개월 이상, 납입인정 횟수가 6회 이상 진행했던 이력(임대형의 경우 국민임대에만 해당)과 함께 2019년 적용 기준으로 분양형의 경우 총자산이 2억 9,400만원 보다 적어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임대형의 경우 총자산이 2억8,000만원 이하여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차, 금융자산, 부채, 토지 등 다양한 항목에서 세부적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입주자 모집공고를 통해 자신이 직접 하나씩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혼희망타운 분양형 선정방법
분양형의 경우 신혼희망타운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예비 및 혼인 2년 이내에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 및 만 2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정에게 우선권이 부여됩니다.
가구소득, 해당 시도 연속 거주기간,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인정 횟수에 따라 가점이 부여됩니다.
2단계에서는 1단계 낙점자와 혼인 2년 초과 7년 이내 신혼부부 및 3세 이상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 부모 가족에게 적용됩니다.
2단계에서는 미성년 자녀 수, 무주택기간, 해당 지역 연속 거주 기간, 청약통장 납입 인정 횟수 등이 높을수록 가점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신혼희망타운 임대형 선정방법
임대형 입주자 선정방식은 행복주택과 국민임대 2가지로 나뉘며 1순위부터 3순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 1순위의 경우 본인 또는 배우자의 거주지나 소득 근거지가 해당 주택건설지역 또는 연접지역인 분께 추첨제로 공급이 되며, 국민임대 1순위의 경우 혼인기간 중 자녀를 출산(임신 및 입양 포함) 하여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 및 한 부모 가족에게 가점제로 공급이 됩니다.
행복주택은 80%, 국민임대는 60~80%로 저렴하게 입주하실 수 있으며 거주기간은 자녀의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