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주 산불이 심각한데 비는 찔끔, 호주 산불 원인.

이슈

by AIVET 2020. 1. 19. 16:42

본문

호주 산불이 쉽사리 진화되지 않고 있어서 전 세계적인 관심사 중에 하나이다. 대규모 산불이 계속되지만 비마저 내리지 않아서 기우제라도 지내야 할 판인데 최근에 내린 비마저 찔끔 내리고 그쳐서 걱정이다.

산불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구조되었고 또 이주했다. 사람 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산불로 인해 이동하거나 미쳐 이동하지 못한 동물들은 타 죽는 경우가 많다고 전해진다.

이러한 문제를 그냥 두고 보지 못하고 직접 동물들을 구조하러 다니는 사람들이 있다는 기사를 몇 차례 접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이 호주 산불의 원인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호주 산불은 기후변화에서 기인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BBC 방송 및 블룸버그 통신 등 해외 매체들은 호주 기상청의 발표를 인용해 기후변화로 인해 산불 발생빈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면 그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었다.

화재 발생 지역은 이미 한국 면적의 절반에 달하는 4만 9000여 km가 불탔으며, 소방관 10여 명을 포함한 사망자도 24명에 달한다고 한다. 호주의 상징인 코알라, 캥거루 등 야생 동물의 피해도 막대하며 시드니 대학교 생물 다양성 전문가 크리스 딕먼 교수는 포유류, 조류 등 4억 8000만 마리가 화재로 죽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하루빨리 산불 진화를 해야 하겠지만 무엇보다도 기후변화에 늑장 대처한 부분에 대해 규탄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호주 산불의 원인에 대한 다른 견해의 글이 있어 소개하며 마치려고 한다.

 

[장용창 (사)숙의민주주의 환경연구소 소장 페북]

1. 많은 사람들은 호주 산불의 원인이 기후변화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말합니다. 그들이 틀렸다고.

2. 호주 산불의 원인은 지하수의 과다한 사용입니다. 아래 링크에 있는 동영상에 잘 제시되어 있습니다. 목화를 재배하는 농민들이 엄청난 양의 지하수를 끌어다 쓰는 바람에, 호주에서.... 세 번째로 큰 강이 완전히 말라버려 그 강바닥으로 차를 타고 나닐 정도랍니다.

3. 강과 같은 지표수는 지하수의 얼굴표면에 불과합니다. 지하수 수위가 낮아지면 강은 말라붙는 게 당연합니다. 그렇게 땅이 말라붙기 때문에 산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4. 그 동안 여러 가지 환경 문제를 기후변화 탓으로 돌리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우리나라 언론들도 그렇게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멍청한 소립니다. 원인 분석을 잘못하면 해결 방안도 잘못 세우게 됩니다.

5. 기후 변화가 특정한 환경 문제에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그 영향은 간접적일 뿐이다. 특정 환경문제의 직접적인 원인은 그 지역에서 활동하는 인간들의 행동입니다.

6. 우리 나라에서 환경문제를 논의할 때도 이점을 분명히 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