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내 공기정화식물(관엽식물) 겨울 관리법

유용한 정보 및 꿀팁

by AIVET 2020. 12. 9. 12:51

본문

가정에 공기정화식물(관엽식물)을 많이 기르고 계신데요. 보기에도 좋고 실내 공기정화해도 좋은 관엽식물 그러면 관리방법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특히 겨울엔 더 관리를 잘 해줘야 하는데요. 오늘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관엽식물은 열대나 아열대 지방이 원산지로, 사계절 싱그러운 잎을 볼 수 있어 실내에서 많이 기르는 식물이다. 실제 2019년 겨울 관엽식물 거래량은 전년 대비 32% 증가했다.

 

 

관엽식물은 비교적 잎이 얇고 넓은 편이어서 상대 습도가 높고 온도가 일정한 5~9월까지는 잘 자라지만, 겨울철 실내 기온이 10도(°C) 이하로 떨어지면,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하거나 심하면 죽을 수도 있다.

 

 

농촌진흥청은 최근 아침‧저녁 기온이 10도(°C) 이하로 내려감에 따라 실내 관엽식물의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화분 위치와 물주기 횟수, 물 온도 등 관리 요령을 제시했다.

 

 

 

 

관엽식물은 재배 온도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최저 온도가 15도(°C) 이상 유지되어야 하는 식물로는 디펜바키아, 아글라오네마 등이 있다.

-최저 온도가 10도(°C) 이상일 때 잘 자라는 식물로는 고무나무, 테이블야자를 들 수 있다.

-최저 온도가 0도(°C)나 그 밑으로 떨어져도 잘 견디는 식물로는 아이비, 팔손이, 금식나무 등이 있다.

 

 

 

따라서 최저 온도가 10도(°C) 이상 유지될 때 잘 자라는 식물은 베란다에 두지 말고 실내로 옮겨야 한다. 실내에서도 창가 온도가 낮아지는 저녁에는 식물 위치를 안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좋다.

겨울에는 생장이 최소화되므로 물은 여름철보다 적게 주도록 한다. 보통 흙 표면이 마를 때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겨울철에는 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물뿌리개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잎이 마르지 않도록 한다.

또한, 화분을 바닥에 두면 온돌에서 나오는 열기로 인해 식물 뿌리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바닥보다는 선반 위에 두는 것을 추천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원희 화훼과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식물 인테리어, 생활 원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엽식물 수요가 늘고 있다.”라며 “식물 특성에 맞는 온도와 습도 관리로 반려식물과 함께 건강하고 쾌적한 겨울을 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재배 온도에 따른 관엽식물의 분류

○ 최저온도가 15°C 이상이 되어야 실내에서 견딜 수 있는 식물은 디펜바키아, 아글라오네마, 알로카시아, 아펠란드라 등

○ 최저온도가 10°C 이상이 되어야 실내에서 견디는 식물은 고무나무, 테이블야자 등으로 대부분의 관엽식물이 여기에 속함

최저온도가 0°C 또는 그 이하의 추위에서도 견디고, 주로 우리나라의 남부 해안가나 아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식물은 아이비, 팔손이, 금식나무, 백량금, 엽란 등



#디펜바키아, #아글라오네마, #알로카시아, #아펠란드라 #고무나무, #테이블야자 #아이비, #팔손이, #금식나무, #백량금, #엽란 #거실 공기정화 식물 #대형 공기정화 식물 #공기정화 식물 1위 #침실 공기정화식물 #공기정화식물 순위 #공기정화 나무 #습기제거 식물 #실내 공기정화 나무 #정화식물 #공기청정 화분 #실내공기정화식물종류 #공기정화식물 종류 #공기정화 화분 #키우기쉬운실내공기정화식물 #실내 정화식물 #실내공기정화식물순위 #공중식물 #공기청정 식물 #미세먼지 정화식물 #실내 공기정화식물 #거실 공기정화 식물 #대형 공기정화 식물 #공기정화 식물 1위 #침실 공기정화식물 #공기정화식물 순위 #공기정화 나무 #습기제거 식물 #실내 공기정화 나무 #정화식물 #공기청정 화분 #실내공기정화식물종류 #공기정화식물 종류 #공기정화 화분 #키우기쉬운실내공기정화식물 #실내 정화식물 #실내공기정화식물순위 #공중식물 #공기청정 식물 #미세먼지 정화식물 #실내 공기정화식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